You are here:

특수체육 – 대상 및 프로그램

대상 및 프로그램

수업시간 40분 / 상담 10분 / 상담 회기 당 45,000원

발달지연

연령에 맞게 능력에 도달하는 시간이 지연되는 것으로 자기 연령대에 맞게 발달의 지표들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정상적인 발달 속도와 비교하여 유의미하게 느린 발달의 양상을 보입니다.

THE 꿈땅에서는 연령별 대근육 발달 단계 지표에 따라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대근육 발달에 초점을 맞춘 점프, 달리기, 한발뛰기 등을 포함한 신체활동과 규칙이 포함된 놀이 활동을 통해 기본운동단계를 뛰어넘어 전문 운동단계에서 스포츠 활동을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아동의 발달을 도모하는 체육을 시행합니다.

jump
toy1

자폐스펙트럼장애

3세 이전부터 언어 표현-이해, 어머니와의 애착 행동, 사람들과의 놀이에 대한 관심이 저조해지는 양상으로 나타나고, 3세 이후에는 또래에 대한 관심의 현저한 부족, 상동행동 및 놀이행동의 심한 위축, 인지 발달의 저하 등이 함께 나타나는 발달 상의 장애를 보입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은 시각적 단서를 획득하는데 강점이 있으며, 아동의 특성에 맞추어 개별적으로 수업참여행동을 정의하여 시각적스케줄, 동작모방, 비디오모델링 등의 기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물리적으로 환경을 구조화하여 아동의 활동공간과 휴식공간을 나누어 바람직한 행동과 독립적인 과제 수행률을 향상하는 중재법을 활용합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관심과 흥미를 탐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구와 활동을 통해 대근육 기술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아동의 여가, 취미활용으로써의 스포츠 활동과 사회적 상호작용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짝 및 그룹 활동을 통해 균형감 있게 발달하고자하는 목표를 설계하여 특수체육활동을 시행합니다.

지적장애

학습과 추론 그리고 문제해결 등 전반전인 지적능력과 일상생활에서 배우고 행하는 개념적, 사회적, 실행기술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에 심각한 제약이 보입니다.

아동이 학습상황에서 주의집중력의 저하로 반복되는 실패를 겪으며 학습에 무력감을 나타낼 수도 있는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과제 난이도 조절을 통해 과제 성공률을 촉진하여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자기점검법을 활용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잠재력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활동 참여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체육환경을 제공하여 성취하지 못한 대근육 기술과 복합적인 규칙이 포함된 활동을 통해 발달하며 나아가 수준별 그룹을 형성하여 함께 뛰어 노는 체육으로의 목표를 수립할 수 있습니다.

together